검단탑종합병원은 환자 최우선의 원칙, 환자 자율권 존중 및 환자 자연 치유력 최대화 원칙에 따라 병원을 운영하며 환자를 진료하고 있음을 밝히고, 모든 환자는 다음의 권리가 존중되고 있음을 선언하며 환자의 권리와 의무에 대한 설명을 이행할 것을 다짐한다.
2009. 1. 14

환자의 권리

1. 진료 받을 권리

  환자는 자신의 건강보호와 증진을 위하여 적절한 보건의료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갖고, 성별·나이·종교·신분 및 경제적 사정 등을 이유로 건강에 관한 권리를 침해받지 아니하며, 의료인은 정당한 사유 없이 진료를 거부하지 못한다.

2. 알권리 및 자기 결정권
  환자는 당당의사·간호사 등으로부터 질병 상태, 치료방법, 의학적 연구대상 여부, 장기이식 여부, 부작용 등 예상결과 및 진료비용에 관하여 충분한 설명을 듣고, 자세히 물어볼 수 있으며, 이에 관한 동의 여부를 결정할 권리를 가진다.

3. 비밀을 보호 받을 권리
  환자는 진료와 관련된 신체상·건강상의 비밀과 사생활의 비밀을 침해받지 아니하며, 의료인과 의료기관은 환자의 동의를 받거나 범죄수사 등 법률에서 정한 경우 외에는 비밀을 누설·발표하지 못한다.

4. 상담·조정을 신청할 권리
  환자는 의료서비스 관련 분쟁이 발생한 경우, 한국의료분쟁조정 중재원(02-1670-2545, www.k-medi.or.kr) 등에 상담 및 조정신청을 할 수 있다.



환자의 의무

1. 의료인에 대한 신뢰·존중 의무

  환자는 자신의 건강 관련 정보를 의료인에게 정확히 알리고 의료인의 치료계획을 신뢰하고 존중하여야 한다.

2. 부정한 방법으로 진료를 받지 않을 의무
  환자는 진료 전에 본인의 신분을 밝혀야 하고, 타인의 진료를 받는 등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진료를 받지 아니한다.

QUICK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