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형외과

갑자기손목통증이? 손목터널증후군(수근관증후군)

정형외과 김종인 과장 2019.09.16



장시간 사용하는 스마트폰과 업무로 손을 뗄 수 없는 컴퓨터까지!
우리의 일상생활에 깊게 들어와 있는 전자제품들은 신체에도 다양한 영향을 미치는데요.
 전자파에 노출되어 두통이 발생하기도 하며,눈이 건조해지기도 합니다.
그 중에서도 갑자기 손목이 찌릿하는 통증이 발생하는 손목터널증후군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지난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손목터널증후군으로 진료받은 환자 수가 5년 간 40.9% 증가했다고 합니다.
오늘은 손목터널증후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이란,

 ‘수근관증후군’이라고도 하며 손목 관절에 발생하는 압박성 신경병증입니다.
쉽게 말해 손목의 신경이 눌려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인데요. 
손목을 자주 사용하거나 같은 자세로 압박을 받게 되면 힘줄이 부풀고,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발생한 염증이 손가락의 감각을 담당하는 정종신경을 압박하여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을 많이 사용하면서 발생하기 때문에 주로  40대에서 60대에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손목터널증후군의 원인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을 자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발생하는데요.
손목에 꾸준히 압박이 가는 자세를 유지하게 되면, 손목의 신경이 눌리게 되고 손목터널증후군이 발생하게 됩니다.
 때문에 젊은 사람보다 40대에서 60대 사이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편입니다.

오랜 시간 가사일을 하거나 하루 종일 컴퓨터로 업무를 보는 경우, 특히 다가오는 추석명절에 오랜 음식 준비와 일을 하는 경우 손목터널증후군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또한, 임산부에게서도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당뇨병이나 갑상선기능저하증 환자 등에게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의 증상

ⅴ 손의 감각이 떨어지고, 손을 꽉 쥐는 것이 어렵다 
ⅴ 갑자기 손목에 힘이 빠져 물건을 잡는 것이 어렵다
ⅴ 손이 저리고, 타는 듯한 통증을 느끼기도 한다
ⅴ 손으로 정교한 작업을 하기가 어렵다
ⅴ 엄지 손가락 부근의 근육이 위축되고, 통증이나 감각장애가 심해진다
 

대표적으로 손가락이 저리고,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잠을 잘 때 심해져서 새벽에 자주 깨게 되고 이는 수면부족으로 이어져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주로 엄지 손가락과 두 번째, 세 번째 손가락의 감각 저하가 발생합니다. 팔을 올렸을 때 팔목에서 통증이 발생하거나 물건을 자주 떨어뜨리게 됩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엄지 손가락 주변의 근육이 빠지고 감각이 마비되어 물건을 들다가 다칠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으로 인한 손저림 증상은 혈액순환장애로 인한 손저림 증상과 유사하지만, 차이가 있습니다.
혈액순환장애는 다섯 손가락이 모두 저리고, 발도 저리는 것이 보통이며, 시린 증상이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손목터널증후군은 엄지손가락부터 네 번째 손가락 절반 부분까지 저리는 증상이 나타나며 손바닥까지 저린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손이 저린 증상은 손목터널증후군뿐 아니라 혈액순환장애, 목 디스크나 당뇨병 합병증으로도 나타날 수 있으므로
손저림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내원해 정확하게 진단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손목터널증후군을 진단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1. 양손의 손가락 방향을 아래로 하여 손등을 맞댑니다
2. 손등을 서로 밀면서 손 모양을 T자로 유지합니다
3. 약 1분 간 자세를 유지합니다.
4. 엄지부터 약지까지 저린 증상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의 치료

손목터널증후군은 대부분 물리치료와 보조기 착용 등의 보존적 방법으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통증이 심하다면, 소염제를 먹거나 찜질이나 마사지로도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손목을 많이 사용하지 않고, 충분히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손목의 손상 정도가 심하다면, 수술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의 예방법

손목터널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손목에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스트레칭으로 긴장된 손목을 풀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01 양손을 모으고 깍지를 껴서 맞잡아 당깁니다
02 숨을 내쉬면서 깍지 낀 양손을 ‘ㄱ’자 모양으로 꺾어 3초간 유지합니다.
양 손을 번갈아 가며 스트레칭 해주고, 손 끝을 손목 쪽으로 구부린 후에 좌우로 움직여 스트레칭 할 수도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과 비슷한 손목요측건초염 (드퀘르벵 질환)

 손목요측 건초염은 손목 부군에서 긴 엄지 벌림근 혹은 짧은 엄지 폄근이 엄지촉 측면으로 염증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손목요측건초염 역시 손목터널증후군과 마찬가지로 여성에게 발생하기 쉽습니다.

여성의 경우 임신과 출산 등으로 두 가질 질환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임신과 출산 이후에 증상이 나타났다면 출산 이후나 수유 이후에 자연스레 증상이 호전됩니다.
 만약 임신이나 출산과 관련 없이 질환이 발생했다면, 보존적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주형

[정형외과]

3

전문진료분야

고관절 / 외상 / 슬관절 / 견관절 / 인공관절치환술 및 관절내시경 / 스포츠손상 등

QUICK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