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 진단에서 치료까지

2020.01.21 조회:320

대장앎의 날 - 대국민 소화기암 건강강좌

- 대장암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제공을 위한 건강강좌

2017년 11월 9일.
검단탑병원에서는
핑크리본 캠페인(대국민 유방건강 공개강좌)에 이어 골드리본 캠페인(대국민 대장암 공개강좌)를 실시하였습니다.

대한민국은 대장암 발병율이 세계 4위, 아시아 1위의 불명예를 안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장암 생존률은  전세계 1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1부와 2부로 나눠서 진행된 강의.
첫번째는 검단탑병원 소화기내과 홍원기과장이 '대장암의 진단 및 내시경수술'에 대한 내용의 강의가 있었습니다.



홍원기과장은
대장암의 위험인자로
 - 가족력 / 대장암과거력 / 선종성 용종의 과거력(또는 가족력) / 염증성 장질환 / 용종성 장질환 / 50세 이상
   / 과도한 육류섭취 / 섬유질 섭취부족 / 비만하고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 / 음주 / 흡연 등을 뽑았습니다.

대장암이 의심될 경우, 대장내시경을 통해 조직검사를 할 수 있어, 대장암 진단에 가장 효과적이고 정확한 검사입니다.

홍원기과장은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을 때는 안전하게 검사받을 수 있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중요하다"며 대장내시경
검사의 안전성을 강조했습니다.
 
 

두번째로 이어진 검단탑병원 암센터 강길호과장은 대장암의 증상으로
- 검붉은 혈변 / 변의 굵기 변화 / 잔변감 / 빈혈 / 반복적인 설사와 변비 / 이유없는 복통 등이 있으며,

수술직치료법에는 "종양을 포함한 대장의 일정부분을 충분히 절제한 후, 남은 건강한 장끼리 서로 연결해야 하고,
동반 림프절 절제가 매우 중요하다"며 수술적 치료법을 설명하였습니다.
 

검단탑병원은 건강에 대한 올바른 정보제공을 위하여, 건강강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매년 실시하는 핑크리본 캠페인(유방암 강좌) 골드리본 캠페인(대장암 강좌)를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올해에는 신장건강 강좌를 11월 23일에 진행할 예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매월 당뇨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외부강연도 수시로 진행하면서 올바른 건강정보 제공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검단탑병원은 앞으로도 '건강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UICK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