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신장병! 어떻게 관리할까? 검단탑병원에서 알려드립니다.

2020.01.22 조회:863



검단탑병원의 '신장의 날 건강강좌' 성황리에 종료!!



검단탑병원은 12월 6일 '대국민 건강강좌 프로젝트 3탄 - 신장의 날 건강강좌'가 성황리에 종료했다.

유방암 - 대장암에 이어 진행된 '신장건강' 강좌는 200여명의 참가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인공신장센터의 남윤주 과장, 성지윤 과장, 임혜원 팀장이 강의를 진행했으며, 신장건강 만성신부전 환자의 혈압관리,

만성콩팥병 환자의 식이요법'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하여, 건강한 신장 관리법부터 투석관리, 식사방법까지

신장건강을 위한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강의가 시작되기 전 염분의 농도를 다르게 만든 콩나물 국을 마셔보며, 자신이 얼마나 짠 음식을 맛있어 하는지를

알아보는 테스트도 함께 진행했다.

결과는 0.4% ⇒ 0.2% ⇒ 0% 순서로, 소금의 양이 많을수록 맛있어 하는 결과가 나타났다. 



 신장 = 콩팥
신장과 콩팥은 같은 이름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잘 모르고 혼동하고 있다.
콩팥(신장)병에는 신장기능 장애과 급성콩팥병, 만성콩팥병으로 나눌 수 있으며,
만성콩팥병의 3대 원인은 당뇨병, 고혈압, 만성사구체신염이다.
신장내과 남윤주과장은 "신장질환은 당뇨병과 고혈압만 잘 조절해도 만성콩팥병의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두번째 강의는 성지윤과장이 '만성신부전 환자의 혈압관리'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고혈압과 만성콩팥병 사이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시작한 성지윤과장은
만성콩팥병원 환자의 치료방법에는
 (1) 혈압의 철저한 조절
 (2) 단백뇨의 감소
 (3) 고지혈증 치료
 (4) 금연
 (5) 체중조절
 (6) 빈혈 및 만성콩팥병에 의한 합병증 교정이 있는데,

염분섭취를 5g 이하로 감소시키면 혈압이 5/2.5mmHg 감소하므로, 염분섭취를 5g 이하로 줄여야 한다고 했다.



세번째 강의는 인공장센터 임혜원팀장이 '만성콩팥병 환자의 식이요법'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했다.
만성콩팥병 환자에게 식이요법이 필요한 이유는
(1) 요독증상과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
(2) 체중감소와 근육분해 등을 예방하기 좋은 영양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3) 부종 및 고혈압을 조절한다.
(4) 전해질 균혈을 유지한다
(5) 질병의 진행속도를 늦춰 투석시작시기를 지연시킬 수 있기 때문에 식이요법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강의가 끝난 후에는 참석자 전원을 대상으로 콜레스테롤검사 / 체성분검사 / 혈관노화도검사 / 골다공증 검사를 제공하며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검단탑병원은 개원때부터 현재까지 사랑더하기 의료봉사 활동을 꾸준히 진행해오고 있으며,
투명하고 공정한 경영으로 국가로부터 많은 수상과 인정을 받았습니다.
국민의 건강을 위해 아낌없는 시설 투자를 하며, 수준높은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오늘도 검단탑병원은 최선을 다합니다.

QUICK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