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성 장질환




염증성 장질환

염증성 장질환은 장관 내 비정상적인 만성 염증이 호전과 재발을 반복하는 질환입니다. 궤양성 대장염과 크론병이 대표적인 질환으로, 아직까지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유전적, 면역학적 이상 및 스트레스나 약물 등과 같은 환경적 요인 등이 관련 있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질환

① 궤양성 대장염
직장에서 대장의 근위부로 이어지는 대장 점막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점액이 섞인 혈변이 나오고, 설사가 잦아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발열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② 크론병
구강에서 항문까지 위장관 전체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대개 복통, 설사, 전신 무력감 등을 호소하고 체중 감소나 항문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장관 협착, 천공, 농양, 누공 등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경우에 따라 수술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진단

가장 기본적인 검사는 대장내시경입니다. 대장내시경을 통해 병변 부위의 염증 정도나 합병증 여부, 다른 장질환을 감별할 수 있습니다. 그 외 혈액검사, 대변검사, CT촬영, MRI, 소장소영술 등이 진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료

호전과 재발을 반복하는 만성질환이므로 질환의 완치보다는 증상의 조절과 합병증 예방 및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치료합니다. 약물치료에는 5-aminosylicylae 제제, 스테로이드 제제, azathioprine이나 6-mercaptopurine과 같은 면역 역제제 등이 사용됩니다. 그러나 일부 환자에 한해 속 쓰림, 구역질, 빈혈 및 피부발진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담당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물치료로 조절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QUICK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