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



담배의 유해 성분

담배 연기 속에는 수천 가지의 물질이 함유되어 있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그 중 건강과 관련된 가장 중요한 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암 유발인자로 판명이 난 타르 (aromatic hydrocarbon 함유)
타르는 일반적으로 담배진이라고 부르는 독한 물질로 어떤 식물이든 불에 태우면 생기며, 수천 종의 독성화학 물질이 이 속에 들어 있습니다. 담배가 우리 건강에 주는 해독의 대부분은 바로 이 타르 속에 들어 있는 각종 독성물질과 발암물질에 의한 것으로 약 20여 종의 A급 발암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타르는 그 자체로도 맹독성이 있어 적은 양으로도 작은 동물이나 곤충을 죽일 수 있기 때문에 예전에는 담배 꽁초를 모아 화장실에 구데기가 스는 것을 막는 데에도 사용하였고 산에서 뱀을 퇴치하는 데에도 이용하였습니다.

담배의 독특한 맛은 바로 이 타르에서 오는 것이며, 타르는 담배연기를 통하여 폐로 들어가 혈액에 스며들어 우리 몸의 모든 세포, 모든 장기에 피해를 주기도 하고, 잇몸, 기관지 등에는 직접 작용하여 표피세포 등을 파괴하거나 만성 염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담배 한 개피를 피울 때 흡입되는 타르의 양은 대개 10mg 이내로 한 사람이 하루에 한갑 씩 담배를 피울 때 1년 간 모이는 타르의 양은 보통 유리컵 하나에 꽉 찰 정도로 많습니다.
 

② 혈액속의 산소를 빼앗아 숨을 가쁘게 하는 일산화탄소(CO)

연탄가스 중독으로 이미 우리에게 잘 알려진 물질이다. 담배를 피우는 것은 마치 적은 양의 무연탄 가스를 지속적으로 맡고 있는 것과 같으며, 일산화탄소는 혈액의 산소운반 능력을 떨어뜨려 만성 저산소증 현상을 일으켜 신진대사에 장애를 주고 조기 노화현상을 일으킵니다. 담배를 많이 피우거나 담배연기가 가득한 방에 오래 있으면 머리가 아프고 정신이 멍해지는 것은 바로 일산화탄소 때문입니다.

일산화탄소는 낮은 농도에서는 증상이 없으나 농도가 높아지면 기억력 상실, 호흡곤란, 구토 등을 나타내고 60% 이상 되면 사망하게 됩니다. 1일 한 갑~한 갑 반의 담배를 피울 경우 혈액 내 CO함량이 2~5%가 되며 두 갑을 피울 경우 5~10%, 세 갑 이상일 경우 10~20%가 됩니다.


혈액 내 CO함량에 따른 증상

0 ~ 2%  : 무증상
2 ~ 5%  : 무증상, 가벼운 지각 감소
5 ~ 10% : 심한 운동 시 호흡곤란
10 ~ 20% : 두통, 가벼운 운동 시 호흡곤란
20 ~ 30% : 신경질, 기억력 상실, 안절부절
30 ~ 40% : 정신몽롱, 혼미, 쇠약감, 구토
40 ~ 50% : 운동실조, 기절
50 ~ 60% : 혼수 및 발작
60% 이상 : 사망 


③ 니코틴(nicotine)

독이 없다하나 습관성이 강하고 중독성을 가지고 있어 금연을 어렵게 만드는 장본인이며 심장박동을 높이며 혈압을 올린다. 담배의 습관성 중독을 일으키는 마약성 물질로 담배 한 개피에는 대략 1mg정도 함유되어 사람의 경우 40mg이 치사량입니다. 니코틴은 15세기 스페인 주재 불란서 대사 짠 니코(Jean Nicot)의 이름에서 명명된 것으로 특유하고 복합적인 약리작용을 갖고 있는 화학물질입니다. 아편과 거의 같은 수준의 습관성 중독을 일으키기 때문에 약리학적으로는 마약으로 분류되고 있는 물질로 담배를 일단 피우기 시작하면 매 30~40분에 한 대씩 피워야만 하는 이유가 바로 담배 속에 있는 니코틴 때문입니다. 적은 양의 니코틴은 신경계에 작용하여 교감 및 부교감신경을 흥분시켜 쾌감을 얻게 하고, 많은 양의 니코틴은 신경을 마비시켜 환각상태에까지 이르게 합니다. 또한 각성효과가 있어 글을 쓰거나 작업을 할 때 일시적으로 창의력을 향상시키기도 하며 흥분되었을 때 일시적으로 진정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니코틴은 말초혈관을 수축하며 맥박을 빠르게, 하고 혈압을 높이며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동맥경화증을 악화시킵니다. 따라서 담배를 피우는 사람에게서 심장병, 버거스씨병 그리고 동상이 잘 생기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니코틴은 소화기계에 작용하여 궤양을 일으키고 내분비계 및 호흡기에도 나쁜 영향을 끼칩니다.   

담배가 건강에 끼치는 영향은 피운 담배의 개피 수, 흡연에 소비한 햇수, 각 담배 속에 함유된 타르와 니코틴의 분량이 좌우합니다. 담배연기로 흡입된 니코틴이 대뇌까지 도달하여 일정한 니코틴농도를 유지시키는 시간은 단 7초가 걸리며 흡입된 니코틴이 몸밖으로 완전히 배출되는데는 약 3일이 걸립니다.






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총 사망률이 70% 높습니다.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중 약 반수의 흡연자는 흡연으로 인해 사망합니다. 흡연으로 인한 위험성은 흡연시작 연령, 흡연의 개수, 흡연한 연수, 흡입하는 강도와 정비례관계가 있습니다

● 약성 신생물 : 31.6% - 후두암
● 구강 인후암 : 71.8% - 폐 및 기관지암
● 식도암 : 43.4% - 방광암
● 위암 : 25.1%




 

QUICK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