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위장장애




기능성 위장장애란?

 생화학적 검사, 내시경이나 방사선 검사에서 신체의 기질적인 이상이 없는데도 복통, 구역질, 구토, 더부룩함, 장의 불편감 등을 호소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검사에서 정상이라고 해서 아무 이상이 없다는 것은 아니고 위궤양이나 위암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능성 위장장애가 생기는 원인은?
 
위장관으로 음식물이 들어오면 감각신경이 자극되고 위장의 근육들이 움직이면서 들어온 음식물을 잘게 부수고 점막에 고르게 접촉시켜 흡수를 하고 남은 음식물들은 항문쪽으로 배출하게 됩니다. 그런데 위장관의 운동이 저하되면 내용물이 정체되면서 복통, 불쾌감, 변비 등이 생깁니다. 반대로 위장관 통과시간이 빨라지면 설사가 일어나므로 위 질환의 일차적인 원인은 위장관의 운동에 있습니다.
 그러나 위장의 운동기능은 정상이더라도 들어온 음식물을 감지하는 감각기능에 이상이 생겨도 환자는 증상을 호소하게 됩니다. 실제로 기능성 위장장애 환자는 조그마한 가스를 위장 내에 집어넣어도 감각에 예민해서 통증을 느낍니다.
 또 우리의 위장관의 생리기능은 뇌와 같은 중추신경계의 조절을 받게 되므로 스트레스나 심리적 상태, 사회적 지지 등의 정신사회학적 요인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위장장애로 직장생활을 제대로 못하면 정신적으로 긴장하게 되고, 이러한 긴장이 다시 위장관 운동이나 감각기능에 이상을 주어 증상을 악화시키게 됩니다. 이러한 환자에서 직장생활에는 증상이 악화되지만 휴가기간에는 증상이 흔히 좋아지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기능성 위장장애의 진단

악성종양, 내분비질환 및 신경계 질환 등의 신체적인 질환을 먼저 제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① 위내시경 및 위장 조영술
② 당뇨, 갑상선 및 신경계 질환 검사
- 혈당, 갑상선 기능검사
③ 위염, 소화성 궤양, 위암, 역류성 위식도 질환, 간질환, 담도 질환, 약물에 의한 위장관 운동 장애, 정신과 질환 등을 감별해야 합니다.

 




증상호전에 도움이 되는 생활방법

① 규칙적인 식사를 하십시오.
- 불규칙한 식사, 아침식사를 거르는 것은 이러한 증상을 악화시킵니다.
- 밤참을 먹고 잔 다음날 아침에 일어나면 위에 묵직한 느낌이 있습니다. 위장도 밤에는 위산분비를 줄여버리기 때문에 낮보다 소화가 잘 안됩니다.  부득이 밤에 식사를 해야 할 때는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조금만 먹도록 하고 식사 후 2시간 뒤 잠자리에 들도록 합니다.
- 과식하지 말고 증상이 심할 때는 소량씩 자주 식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② 평소 소화가 안 되는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십시오.
- 지방이 많은 음식은 피하고 평소에 소화가 안 되는 음식이나 너무 찬 음식, 뜨겁거나 매운 음식, 겨자, 후추, 생마늘 등이 평소 위에 자극이 되면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④ 기호식품이 증상을 악화시킬 경우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일부에서 커피나 흡연 등이 일시적으로 위장의 움직임에 영향을 주어 증상을 호전시켜 주는 경우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커피와 홍차에 들어 있는 카페인이 위산분비를 자극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탄산음료나 카페인이 없는 커피도 마찬가지입니다.
- 과도한 음주나 흡연도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⑥ 과중한 스트레스를 피하십시오.
- 약물치료로 호전되었다가 자꾸 재발하는 경우는 그 원인, 특히 스트레스가 그대로 유지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위장병으로 약을 오래 복용하는 사람이나, 조금만 신경을 써도 위장에 탈이 나는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⑦ 적당한 운동은 위장기능을 돕습니다.
- 특히 계속 앉아서 일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은 소화가 안 된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식사 후 곧바로 운동을 하면 오히려 소화가 안될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능성 위장장애는 치료됩니다.

- 떨어진 기능은 약물로서 회복됩니다. 그러나, 약물이 모든 원인을 고쳐주지 않습니다. 적절한 위장약을 복용해도 1개월 이상 증세가 지속되는 사람들은 금주, 운동 및 스트레스조절 등의 순으로 원인개선을 해야 완치됩니다. 또한 탈이 잘 난다고 음식을 이것 저것 가리는 것도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어떤 음식이라도 맛있으면, 먹고 아프더라도 계속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증상이 심하거나 오래 지속될 때는 위장 기능을 도와주는 약물 복용이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 약물은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것일 뿐이므로 증상이 없을 때에는 장기간 복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미리 약물을 복용한다고 해서 증상이 예방되는 것은 아닙니다. 

기능성위장장애에 대해서 가정의학과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QUICK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