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분비내과

대상포진, 심각한 후유증의 예방법

내분비내과 이진구 과장 2019.09.10






 대상포진은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체내에 잠복하고 있다가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바이러스가 활성화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대상포진은 면역력이 약해지는 환절기에 많이 발생하는 질병인데요. 증상은 감기와 유사하지만,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며, 주로 발열, 오한, 몸살 등과 함께 2~5일 후 통증 부위에 피부 발진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이러한 대상포진 증상을 방치할 경우 신경손상, 청력손실, 안면마비 등의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상포진의 원인

대상포진은 수두 바이러스(Varicella Zoster)가 원인이 되는 질병입니다. 어렸을 적에 잠복해 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스트레스나 과로, 질병 등으로 인해서
우리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발현하는 것입니다. 이는 어린이가 흔히 걸리는 수두의 원인체인 수두 바이러스와 동일한 바이러스로
이 때문에 대상포진을 ‘어른 수두’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 주로 면역력이 떨어지는 60~70대의 노년층에서의 발생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최근 업무 스트레스, 과음, 육아 등으로 인해 연령대의 구분 없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증상

대상포진의 증상은 감기, 피부병 등 다른 증상으로 오인해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있는데, 그렇게 되면 심각한 후유증과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빨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대상포진의 초기증상은 손이나 허벅지, 다리, 허리의 피부가 타는듯한 통증과 따까움, 가려움, 포진이 동반됩니다. 수포는 약 2주에 걸쳐 변화하는데 여러 개의 물집이 생기다가 고름이 차면서 딱지가 됩니다.
 
대상포진은 치료가 빠르면 빠를수록 좋기 때문에 초기에 증상이 발현되면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수포가 생긴 후 72시간 이내에 항바이러스제와 같은 약물치료를 실시하면 병의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대상포진은 강한 통증이 동반되는데, 가장 흔한 것이 바로 ‘신경통’입니다. 대상포진 신경통은 대상포진을 제 때 치료하지 않아 신경 및 주변 조직이 파괴되어 통증이 지속되는 것입니다. 주로 치료가 끝난 후에도 통증이 1개월 이상 지속되며, 면역력이 약한 경우에는 운동 신경 마비, 시각 장애, 사망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법

대상포진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예방접종’입니다. 20~30대에서는 대상포진이 흔하지 않지만, 중장년층에게는 질환에 걸리기 쉽기 때문에 백신을 맞는 것이 좋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단 1회 접종으로 대상포진 위험률을 60~70%까지 낮출 수 있으며, 대상포진 이후 발생 가능한 후유증이나 합병증도 낮춰줄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경우 수두보다 전염성은 낮지만, 수두 병력이 있는 사람,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나 노년층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면역력이 저하된 상태에서 발생하는 질병, 대상포진!

예방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건강한 습관으로 면역력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충분한 수면과 개인 위생 관리에 철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음주와 흡연은 피하고 과로나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의 제왕이라 불릴 정도로 극심한 통증과 심각한 합병증이나 후유증을 동반하는 대상포진입니다. 초기 증상이 발견되면 바로 내원하셔서 치료받으시기 바랍니다.












 

이진구

[내분비내과]

1

전문진료분야

당뇨병, 고지혈증, 갑상선질환, 골다공증, 뇌하수체, 부신질환

QUICK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