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뇨의학과

옆구리 통증? 여름철 급증하는 요로결석!

비뇨의학과

 

요로결석은 신장, 요관, 방광, 요도 등 소변이 만들어지고 이동하는 통로에 결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 결석이란 칼슘과 수산화나트륨 등 소변에서 배출되는 물질이 서로 붙어 돌처럼 굳어진 물질입니다.









  지난해 국내의 통계에 따르면, 연간 인구 100명당 8명이 요로결석을 앓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에 따르면 요로결석 환자수는 2015년에 24만 6256명, 2017년 26만 3560명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땀을 많이 흘리고 수분 손실이 커서 다른 월에 비해 환자수가 많습니다. 요로결석은 주로 남성이 여성보다 약 2배 정도 많이 겪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의 요로결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로결석 원인 


① 수분 부족과 식이 습관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소변 속 결석 성분이 제대로 녹지 않고, 
소변량이 적어 결석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고 쌓여 요로결석이 됩니다.

  그리고 칼슘이나 수산화나트륨을 과다하게 섭취하거나 음식을 짜게 먹는 경우가 해당합니다. 
소변으로 칼슘과 수산화나트륨이 많이 나오면서 결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② 날씨와 온도
  요로결석은 여름철에 발생하기 쉽습니다. 
그 이유로는 야외 활동으로 땀을 많이 흘리면서 수분 섭취가 충분히 이루어 지지 않아 
혈액의 농도가 진해지고 소변이 농축되면서 요로결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③ 구연산 부족
  구연산은 체내의 결석 생성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구연산이 부족하게 되면 요로결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④ 기타 원인
  감염, 요로계가 압박되어 요 정체가 발생하는 경우, 
오랜 시간 한 가지 자세를 유지하는 경우, 요로계의 구조적 이상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고칼슘뇨증, 고수산뇨증, 고요산뇨증과 같은 대사성 질환 역시 요로결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요로결석 증상

요로결석은 소변이 지나가는 신장요관방광요도에 결석이 걸리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산통
 신장에서 생성된 결석이 콩팥과 방광을 잇는 요관에 걸리면서 옆구리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우리 몸은 결석을 배출하기 위해서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게 되는데, 이러한 연동운동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합니다.
옆구리가 심하게 아프거나 짜는 듯이 쑤시는 증상을 동반하며, 이러한 통증은 연동운동이 멈추면 사라지게 됩니다.
옆구리 통증뿐만 아니라 남성의 경우 하복부와 고환, 음낭 여성의 경우 음부까지 통증이 퍼지기도 합니다.
 
혈뇨
 직접적으로 눈에 보이는 혈뇨는 많지 않지만, 육안으로는 보이지 않고 현미경으로 보이는 혈뇨가 다수 발생하게 됩니다.
 그 외에도 신장의 신경이 위의 신경과 연결되어 있어 구토나 설사의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결석이 방광 근처에 있게 되면, 빈뇨나 절박뇨잔뇨감 등의 증상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요로결석 예방법
 
 충분한 수분 섭취
 요로결석 예방을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합니다. 
하루 1.5L~2L 이상의 수분을 섭취해서 소변의 농도를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② 과다한 염분 섭취 자제
 소금이 많이 든 짠 음식은 결석을 서로 붙이는 접착제 역할을 합니다.
염분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칼슘뇨를 유발하며 구연산의 배출을 감소시키게 됩니다. 수산화나트륨을 많이 섭취하면, 
고수산뇨증으로 요로결석이 발생할 수 있어 자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시금치나 땅콩초콜릿 등에 수산화나트륨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요로결석이 의심된다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금의 경우 하루 약 5g 이하(나트륨 2000mg 이하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석 형성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는 구연산 섭취
구연산은 결석 형성 억제에 효과적입니다. 구연산이 포함된 오렌지나 귤레몬 등이 좋습니다.




 

요로결석의 재발율은 50% 이상입니다.
만약 요로결석 환자라면, 식생활 개선뿐 아니라 정기적으로 병원에 내원하여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비뇨의학과] 1

강용진 과장

전문진료분야

전립선질환 / 결석 / 배뇨장애 / 복강경수술 / 전립선암 / 방광암 등

QUICK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