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형외과

무릎이 물렁, 연골연화증이란?

정형외과


 

계단을 오르내릴 때, 장시간 앉아 있다가 일어설 때
무릎을 구부린 상태에서 체중이 실리게 되면 무릎에 무리가 갑니다. 

무릎뼈의 관절연골이 약해지거나 손상을 입었을 때 나타나는 것을 연골연화증이라고 합니다.
 



 

연골이 탄력을 잃어 물렁, 일부는 닳아 없어지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연골연화증으로 진료받은 환자는 2014년 1만 5061명에서 2016 17550명으로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 중 여성 환자는 59.8%입니다.
여성들의 경우 남성에 비해 무릎 주변의 근력이 구조적으로 약하기 때문에 무릎 연골연화증이 흔히 발생합니다.

연골이 탄력을 잃어 물렁해지다 일부가 닳아 없어지고 무릎 전방 부위를 강하게 부딪친 경우 연골연화증이 생기게 됩니다.
무리한 운동과 과도한 사용 등이 원인이며 비만, 무릎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 경우 발생하기 쉽습니다.
 
특히 여성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여성은 남성보다 무릎 주변에 근육이 적고 상대적으로 무릎 관절에 체중 부하가 집중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하이힐을 자주 신는 경우, 평소에 운동을 하지 않다가 다이어트를 위해 갑자기 운동을 하는 경우 무리가 많이 가는데요.
체중 부담이 무릎 앞쪽으로 실리면서 관절이 약해져 연골 손상까지 옵니다.

통증이 발생한 경우 단순 근육통으로 넘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상태를 악화시키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스스로 재생 능력이 없어... 더 주의해야 하는 연골연화증

가장 흔한 증상으로 무릎 앞쪽이 뻐근하게 아픈 것입니다. 한 자세로 오랜 시간 앉아 있는 후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정을 취하고 있을 때는 통증이 없지만 쪼그리고 앉아 있을 때, 계단이나 언덕을 오를 때, 체중을 실리는 활동을 할 때 등 통증이 심해집니다.
연골은 스스로 재생 능력이 없기 때문에 연골연화증이 심해지면 퇴행성관절염으로 악화됩니다.

원인에 초점을 맞춰 치료!

연골연화증이 의심되는 경우 엑스레이 촬영, MRI 검사 등을 통해 통증 원인과 정도, 병변 위치를 파악해야 됩니다.
이를 통해 정확한 치료를 시행되는데요. 발병 초기에 무릎에 무리가 가는 활동을 자제하며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어느 정도 회복이 가능합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 하루 이틀 얼음찜질을 하고 약물치료, 물리치료, 운동요법 등의 보존적 치료로 증상의 완화를 할 수 있습니다.
연골 주사나 인대 강화주사 등도 도움이 됩니다.
 
보존적 요법 치료로 진통 소염제, 넓적다리 뒤 근육 스트레칭, 넙다리네갈래근 강화 운동 등이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 요법을 시도하여도 나아지는 증상이 없고 만성화된다면 수술을 고려해봐야 됩니다.
 
관절 내시경을 이용해 문제가 있는 부위를 절제하고 노출된 연골 아래 구멍을 내거나 불규칙해진 무릎뼈의 관절면을 정리해주는 것으로 간단한 시술로 진행이 됩니다.



무릎에 좋은 생활 가이드
 

일상생활에서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언덕 및 비탈길을 피하고는 것이 좋습니다.
양반다리 또는 무릎을 구부리고 앉아 있는 자세, 쭈구리고 앉아서 일어나는 등 무릎에 압박이 가해지는 자세를 피해야 합니다.
 
몸무게가 1kg 늘어나면 무릎에 가해지는 압력은 5~7배 증가하므로 가장 중요한 것은 체중이 늘어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운동 시작 전 충분한 스트레칭과 준비운동은 필수이며 줄넘기와 달리기같이 무릎 손상시키는 운동을 피해야 하고
수영과 아쿠아로빅 같은 물의 저항으로 관절에 가해지는 힘이 적은 운동을 해야 합니다.

넙다리네갈래근 강화 운동, 자전거 타기 역시 무릎에 좋은 운동인데요. 스트레칭과 운동은 연골연화증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연골연화증은 특별히 삼가거나 적극적으로 섭취해야 되는 음식은 따로 없으나 균형 잡힌 식사와 적절한 운동으로 체중을 조절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일상생활의 안 좋은 습관은 무릎 건강에 치명적입니다. 
올바른 습관으로 연골연화증을 예방합시다.









[정형외과] 

이준섭 병원장

전문진료분야

골절, 외상, 미세 수지접합 , 인공관절수술, 사지의 근골격계 질환

QUICK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