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외과

심한 두통? 뇌출혈까지 이어지는 뇌동맥류!

신경외과 강정한 과장 2019.12.06

뇌동맥류는 뇌혈관의 벽이 풍선처럼 비정상적으로 부풀어 오른 것입니다.

만약 뇌동맥류가 부풀어 오르다 터지게 되면, ‘뇌지주막하출혈’이라는 뇌출혈이 발생하게 됩니다.
뇌동맥류는 파열되기 전까지는 증상이 없고, 한 번 발생하면 높은 사망률과 후유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10년 2만 5713명이던 뇌동맥류 환자는 2016년 7만 828명으로 2.7 증가했습니다. 이는 연령이 높아질수록 환자 수가 증가하였으며, 남성에 비해 여성의 발병 위험률이 1.56배 높았습니다. 뇌동맥류로 인해 발생하는 뇌지주막하출혈은 매년 10만명 중 10~20명 정도에게 발생하며, 전체적인 사망률도 33~50%정도에 이릅니다. 특히, 뇌동맥류 질환은 혈압의 영향을 많이 받아 날이 추워지는 겨울과 환절기에 발생하기 쉽습니다.
 

뇌동맥류 원인

  뇌동맥류는 가족력, 연령 증가, 흡연 등이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뇌동맥류의 15~20% 정도가 가족력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가족력이 있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그 외에도 혈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뇌동맥류는 고혈압이 있다면 그 위험이 더욱 큽니다. 뇌동맥류는 5~10mm에서 파열이 되기 쉬우며, 3mm 이하에서는 파열의 위험이 높지 않습니다. 미파열 뇌동맥류의 파열 위험은 1년에 1~2% 정도이지만, 뇌지주막하출혈의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뇌동맥류 증상

  대부분 뇌동맥류 파열 이전에는 자각 증상이 없지만, 일부에서는 시력저하 및 시력 장애, 복시, 이명 등의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또한, 뇌동맥류가 파열되기 전에 갑자기 팽창하거나 약간의 출혈이 발생해 심한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경고성 두통이라 합니다.
 
  뇌동맥류가 파열되면 강한 압력의 동맥혈이 지주막하 공간으로 뿜어져 나오기 때문에 뇌압이 급격하게 올라가고, 극심한 두통과 함께 구토, 오심 등의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뇌동맥류가 파열되면, 약 15% 정도는 병원 도착 이전에 사망하는 등 18~40% 정도의 환자에서만 정상생활로 복귀가 가능한 질환입니다. 때문에 뇌동맥류 가족력이 있거나, 고혈압 등 위험 요인이 있다면 검진을 통해 미파열 뇌동맥류가 있는지 확인하시고, 출혈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뇌동맥류 의심 증상’

• 구토를 동반하는 갑작스러운 극심한 두통 --
• 안면 마비와 눈꺼풀이 감기는 증상-------
• 일반적인 약물 치료로도 나아지지 않는 두통
• 갑작스러운 의식 저하  ---------------
• 목 부위의 경직 등   -----------------

뇌동맥류 치료

  뇌동맥류의 파열 위험률은 동맥류의 크기가 5~7mm 정도를 기준으로 증가하며, 10mm이상인 경우 매우 높아지게 됩니다. 만약 미파열 뇌동맥류가 발견되었다면, 이후에 파열의 위험과 지주막하출혈을 일으킬 수 있어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파열 전에 동맥류를 치료하는 것은 치료 결과가 좋습니다. 하지만, 치료를 진행하기 전에 환자의 전신상태나 파열 여부, 동맥류의 크기와 모양, 위치 등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만약 치료를 하지 않고, 추적 관찰을 하게 되면 흡연이나 고혈압과 같이 뇌동맥류에 안 좋은 요인을 제거해야 합니다. 그리고 주기적으로 CT 혹은 MRI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만약 뇌동맥류가 파열되어 출혈이 발생한다면, 즉시 병원을 방문해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병원에서 CT 촬영으로 출혈 여부를 확인하고,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뇌동맥류 예방법

  특히, 뇌동맥류 파열은 뇌압을 증가시키는 고혈압, 심한 운동, 기침, 배변 등에 의해 발생하기 쉽습니다. 미파열 뇌동맥류가 있거나 의심된다면, 평소 혈압 관리를 꼼꼼히 하셔야 합니다. 만약 고혈압 환자라면, 혈압약을 잘 복용하여 적정 혈압을 유지하고, 흡연자라면 금연을 통해 뇌동맥류 파열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미파열 뇌동맥류가 발견되었다면 정기적인 검진을 받고, 만약 심한 두통이 있다면 바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수술 전에 의식이 좋더라도 즉각적인 치료가 진행되지 않으면,
계속해서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갑작스레 발생하는 심한 두통은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강정한

[신경외과]

5

전문진료분야

뇌혈관(수술 및 혈관내수술) / 뇌출혈 / 뇌경색 / 뇌종양 / 뇌동맥류 / 뇌혈관조영술 / 기타 뇌혈관 질환 등

QUICK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