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청소년과

최고의 전문의가 최신의 기술과 오랜경험을 바탕으로
섬세하고 따뜻한 부모 마음으로 최선의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주요질환 및 수술

수족구

소아청소년과 2019.09.26 조회:1969



수족구란

입과 손, 발에 물집이 생기는 급성 바이러스 질환으로, 보통 10세 미만의 아이들에게 발생합니다. 콕사키 바이러스A16 또는 엔테로 바이러스71에 의해 발병합니다. 여름과 가을철에 흔히 발생하며 전염성이 높아 단체생활을 하는 어린이 집이나 유치원에서 한 아이가 걸릴 경우 반 전체로 번지는 양상을 보입니다.




원인

콕사키 바이러스A16 또는 엔테로 바이러스71에 의해 발병합니다. 그 외에도 콕사키 바이러스 A5, A7, A9에 의해 발병할 수 있습니다. 입안과 손, 발에 생겼던 물집이 터지면서 진물로 인해 전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침이나 대변으로도 전염되기 때문에 개인위생 관리를 철저히 하고, 용변을 본 뒤 뒤처리를 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

미열, 발진, 식욕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나지만 대부분 자연스럽게 호전됩니다. 발진이 생겨도 아프거나 가렵지 않지만 수포가 터질 경우 궤양이 생길 수 있고 뇌수막염, 뇌염과 같은 신경계 합병증으로 사망에 이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치료

대부분 7~10일 후 자연적으로 회복됩니다. 이 시기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탈수를 예방하기 위해 물을 수시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염성이 높으므로 아이가 수족구병에 걸렸다면 유치원이나 놀이터 등은 삼가야 합니다. 


 

QUICK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