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청소년과

최고의 전문의가 최신의 기술과 오랜경험을 바탕으로
섬세하고 따뜻한 부모 마음으로 최선의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주요질환 및 수술

변비 치료 주의

소아청소년과 2019.09.25 조회:772




변비 어린이를 치료할 때 주의할 점


1. 변비의 치료에는 시간이 걸리며, 보호자의 인내가 필요합니다.

변비는 단순히 변을 못 보거나 힘들게 보는 현상이 아니라 장기간 이 현상이 지속되면서 대장에 변이 찼다는 것을 감각하는 능력이 저하되거나 없어지며, 한편으로는 대장과 직장이 수축하여 변을 밖으로 밀어내는 운동기능의 장애도 함께 동반합니다, 따라서 변비가 생겼을 때 단순히 관장을 하는 것은 이러한 대장기능의 장애를 그대로 둔 채 입시방편의 치료를 한 것으로 다시 동일한 증상이 반복되며, 오히려 장 기능의 회복을 저해합니다, 대장에 변이 찬 것을 감각하고, 수축운동을 원활하게 하여 변을 밀어내는 기능을 회복할 때까지 약물 치료가 필요하며, 치료기간은 변비가 얼마나 오래되었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변비치료에 실패하는 가장 흔한 원인은 너무 빨리 치료를 중지하는 것입니다.




2. 야채나 과일, 유제품의 섭취는 초기 치료과정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변비가 생기면 야채나 과일을 많이 먹으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는 변비치료 초기 및 중기에 해당되는 말은 아닙니다. 치료 초기나 중기에는 변이 원활하게 배출되지 않으므로, 변이 많이 생기는 음식(예: 고구마)은 오히려 짐만 늘려주는 것이 됩니다. 따라서 야채나 과일은 장 기능이 회복되어 배변이 수월하게 이루어지게 된 이후에나 섭취를 늘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유제품이나 고기종류, 밀가루 음식은 변이 만들어지는 양이 적어, 변이 체내에 오랫동안 머물게 되며, 이로 인하여 변이 딱딱하게 됩니다. 따라서 변비 치료 초기나 증기에는 이들 제품의 섭취를 늘리는 것은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그러나, 어린이는 성장하는 시기이므로 소량은 먹이십시오. 또한 과일 쥬스(사과, 배, 오렌지, 포도, 서양자두 쥬스)나, 유산균 요구르트의 섭취는 변비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충분한 양의 수분을 먹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바나나와 감, 당근은 변비를 악화시킵니다.




3. 하루에 두 번 이상 변기에 앉는 습관을 갖게 하십시오.

변비 환아는 배변이 힘들기 때문에 변기에 앉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따라서, 배변을 하는 것이 두려운 것이 아니라는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약물치료를 하면서 동시에 변기에 앉는 습관을 함께 교육하여야 합니다. 특히, 어린이들은 위․대장반사가 발달되어 밥을 먹고 10분 정도 지나면 대장의 움직임이 활발해집니다. 따라서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식사 후에 아이를 화장실에 보내면 됩니다. 초기에는 배변을 못하더라도 화장실에 가는 것만으로도 칭찬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4. 유아들에게는 변비를 치료하는 것이 대변을 가리는 일보다 중요합니다.

대변을 가리는 것은 3살 전후해서 이루어지는데 , 변비가 있는 아이의 경우, 대변 가리기를 시키면 변비가 더욱 악화됩니다. 따라서 , 이 연령의 아이가 변비가 있다면 먼저 변을 보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한 일입니다. 아이가 놀이 방이나 유치원 또는 학교에 다니고 있다면 아이가 변이보고 싶다고 할 때 화장실에 보내달라고 선생님에게도 협조를 요청하십시오. 대변 가리기는 변비가 해결된 이후에 시작하면 됩니다.




5. 변비에는 합병증이 많이 동반됩니다.

변비가 심해지면 합병증으로 요로감염, 치질, 탈항 등이 잘 발생하며, 균 감염이 일어나 대장염이 동반되거나, 심한 경우 영양분 흡수장애를 일으켜 성장지연을 일으킵니다. 또한, 변비가 심해지면 오히려 설사가 유발되어 변을 지리게됨으로써 사회생활에 지장을 가져오며, 아이가 심리적으로 위축되어 정상적 성장을 방해하게 됩니다.


 

QUICK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