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단탑종합병원 수술의 예방적 항생제 사용 평가 1등급!

2019.06.26 조회:357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실시한

8차 '수술의 예방적 항생제 사용 평가' 에서 최고 등급인 1등급을 획득했습니다.



수술의 예방적 항생제 사용 평가는 2007년부터 이어져 오고 있으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예방적 항생제를 적정하게 사용하여 환자의 피부에 있는 세균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수술부위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 평가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항생제의 사용 실태를 파악하고, 적정 항생제 사용을 유도해 항생제의 오용 및 남용을 예방하고 국민들에게 의료 선택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수술의 예방적 항생제 사용이란 무엇일까요?
수술 시 수술부위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항생제를 사용하는 것으로, 적절한 항생제를 적절한 기간 동안 사용했는지 평가입니다.

이번 평가는 지난 2017년 10월 ~ 12월까지 3개월간 839개 의료기관의 입원 진료분에 대해 위수술, 대장수술, 엉덩이관절치환술, 유방수술, 척추수술, 견부수술, 백내장수술 등 19개 종류의 수술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습니다.

 



주요 평가항목은 각 수술별로 ▲항생제 투여시기 ▲항생제 선택 ▲투여 기간 ▲환자관리 등 입니다.

평가 결과 검단탑종합병원 종합결과 99점, 가감지급 적용 종합결과 98.6점으로 전체병원의 평균점수(79.5점)보다

월등히 높은 점수로 1등급을 받으며 예방적 항생제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의료기관으로 인정받았습니다.




평가의 결과는 1등급에서 5등급까지 있으며, 90점 이상이 1등급, 그 이하는 20점 단위로 구분됩니다.


검단탑병원의 평가 점수는 99점으로 1등급을 획득했습니다.

 



 

QUICK


TOP